액취증 자가진단, 수술후기 살펴볼까?

주변에서 냄새난다는 이야기를 들었나요? 스트레스 많이 받으시죠? 잘 씻고 좋은 향기가 나는 화장품, 향수를 뿌리는데도 주변 사람들은 이런 노력도 몰라주고 마음의 상처만 주네요.. 액취증 자가진단으로 나의 증상이 정상 범위를 넘어서는지 알아보고 수술후기는 어떠한지 살펴볼께요~

어떤 증상을 액취증 이라고 할까요?

땀음 대부분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속옷 겨드랑이 부분이 누렇게 변하는 현상은 왜 발생할까요? 이는 일반 땀과는 달리 지질, 중성지방, 지방산, 콜레스테롤 등 여러가지 물질이 함유되어 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이고 심지어 액취증이 있는 사람은 특이한 냄새도 난답니다. 흔히들 ‘암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액취증 자가진단은 이런 방법으로 해보세요

액취증-자가진단

냄새로 체크하기

목욕 후 대략 2시간 정도 지나고 평소 쓰는 팔의 겨드랑이 부분을 거즈 같은 걸로 살살 문질러 보세요.
그리고 거즈를 코 앞에서 30cm 정도 떨어진 곳에서 맡아보는 거죠. 만약 이 때 냄새가 강하게 난다면, 액취증일 가능성이 높아요.

귀지 체크

액취증이 있는 사람들은 귀지가 좀 젖어 있는 경우가 많아요. 귀지가 물기가 많은지 확인해보세요.
특히 어릴 때 귀지가 부드러웠고 가족 중에도 비슷한 증상이 있는 경우라면, 사춘기 이후에 액취증이 나타날 수도 있어요.

발한검사

이건 좀 복잡해 보일 수도 있는데요 겨드랑이에 특정 용액을 바르고 전분을 뿌린 다음, 백열등으로 따뜻하게 해서 땀이 나게 하는 거예요. 땀이 나면 전분 색깔이 바뀌는데, 이게 흑갈색으로 변하면 땀이 많이 나는 쪽이에요.

액취증 치료는 다음 내용을 고려해서 결정하세요~

위에서 설명드린 방법대로 액취증 자가진단을 하였는데 내가 액취증일 거란 생각이 든다면요?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되는데요.. 치료를 받을 것인가 주변 사람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스스로 잘 관리할 것인가겠죠? 하지만 증상이 심하다면 스스로 관리하는 것이 쉽지는 않을 거에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서 치료를 할지 말지 결정해 보세요~

액취증 냄새 즉, 암내로 인해 사회생활에 영향을 받나요?

다른 사람으로부터 액취증 냄새가 난다는 소리를 자주 듣나요?

티슈를 양쪽 겨드랑이에 끼운 후 5분 후에 냄새를 맡아보니 역겨운 냄새가 났나요?

흰옷을 입으면 저녁 무렵 겨드랑이 부위가 노랗게 변해있나요?

겨드랑이가 축축하게 젖어있거나 귀지가 축축하게 젖어있니요?

가족 중에 액취증 증세를 보이는 사람이 있나요?

증상은 심하지 않지만 성격상 참지 못하게 꼭 치료를 원하나요?

액취증 자가진단 후 치료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약물치료

  • 지한제: 이건 에크린 땀샘의 활동을 줄여주는 약이에요. 주로 알루미늄 클로라이드 헥사하이드레이트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겨드랑이에 바르는 거예요. 대부분의 경우에 처음 시도해보는 방법이에요.
  • 산화방지제: 예를 들면 비타민 E 같은 거죠. 이건 아포크린선이 지방산을 만드는 걸 억제해줘요.
  • 항생제 연고: 네오마이신이나 젠타마이신 크림 같은 걸 사용해서 세균의 증식을 막는답니다.
  • 방취제: 이건 단순히 냄새를 가리는 방법이에요. 향기를 첨가해서 불쾌한 냄새를 숨겨요.
  • 이온교환 수지제: 암모니아와 지방산을 흡수하는 방식이죠.

비약물 치료

  • 전기 제모술: 이건 겨드랑이 털을 영구적으로 없애는 방법이에요. 이 방법으로 아포크린선도 함께 파괴할 수 있어요.
  • 레이저 제모술: 레이저로 모낭을 파괴해서 털을 제거해요. 다양한 종류의 레이저가 있답니다.
  • 보톡스 국소주사법: 이건 땀샘의 활동을 일시적으로 줄여주는 방법이에요. 특별한 날에 짧은 기간 동안 효과를 볼 수 있어요.
  • 이온영동요법: 전류를 이용해서 땀샘의 활동을 줄이는 거예요. 손바닥, 발바닥, 겨드랑이에 주로 사용돼요.

수술요법

  • 피부절제법: 예전에는 피부를 많이 제거해서 액취증을 없앴어요. 하지만, 이 방법은 겨드랑이에 큰 흉터를 남길 수 있어서 요즘은 잘 사용하지 않아요.
  • 피하조직 삭제법
    – 수공법: 겨드랑이 피부를 조금 절개해서 불필요한 조직을 제거해요. 이 방법은 효과가 좋지만, 일주일 정도는 팔을 많이 움직이기 힘들 수 있어요.
    – Inaba법: Inaba라는 분이 고안한 면도기로 겨드랑이의 한선 조직을 제거하는 거예요. 요즘 꽤 많이 쓰는 방법이에요.
  • 피하조직 흡입법
    – 소파 지방흡입법: 지방흡입기로 조직을 제거해요. 수술 시간도 짧고, 큰 흉터 걱정도 없어서 좋아요.
    – 초음파 및 고주파 지방흡입법: 이 방법들은 좀 더 첨단 기술을 사용해요. 초음파나 고주파로 조직을 제거한 다음 흡입하는 거죠.
    – 교감신경차단술: 주로 다한증 치료에 쓰이지만, 액취증 개선에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 혼합법: 위에서 말씀드린 방법들을 적절히 조합해서 사용하는 거예요.
    – 기타 방법: CO2 레이저나 내시경을 사용한 수술도 있답니다.

액취증 자가진단 후 수술 후기

액취증 수술 후기는 크게 두 가지 분야로로 나누어 설명드릴 수 있는데요, 첫 번째는 수술에 대한 만족도, 두 번째는 수술 후 통증이나 부작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수술에 대한 만족도는 대부분 긍정적입니다. 액취증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았거나, 겨드랑이 냄새 때문에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었던 분들은 수술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많이 해결할 수 있었다는 후기가 많았는데요, 수술 후 겨드랑이 냄새가 거의 나지 않거나, 완전히 사라졌다는 후기가 많습니다.

수술 후 통증이나 부작용에 대한 경험은 개인차가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수술 후 통증은 크지 않으며, 약을 복용하면 충분히 관리가 가능합니다. 부작용으로는 절개 부위의 멍이나 붓기, 색소 침착 등이 나타날 수 있으나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졌다고 합니다. 다음은 실제 후기 내용입니다.

“액취증으로 인해 항상 겨드랑이를 숨기고 다녔는데, 수술 후 겨드랑이 냄새가 거의 나지 않아서 너무 기쁩니다.”
“수술 후 통증은 약을 복용하면 괜찮았고, 멍이나 붓기는 일주일 정도 지나니 사라졌습니다.”
“절개 부위의 색소 침착이 조금 남아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질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액취증 자가진단 방법과 치료방법을 공유하고 실제 수술 후기에 대한 내용을 다루어 보았는데요~ 액취증은 나 자신만의 문제가 아니라 주변의 사람들과 대인관계에도 크게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혹시나 하는 분들은 액취증 자가진단 방법으로 체크해 보시고 치료를 고려하셔서 더이상 마음고생 안하시길 바랍니다~

혹시 증상이 심하지 않으신 분들은 데오도란트를 사용해 보시는 것도 추천 드릴께요~ 상품 후기 확인하시고 선택하세요~

라리브 데오도란트 사용후기 보러가기

함께보면 좋은 건강정보

모공각화증: 닭살 피부 치료 관리하는 법 2가지

파트너스 활동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